GDC 2025, 스마일게이트 ‘게임 접근성’ 강연!

GDC 2025, 스마일게이트 ‘게임 접근성’ 강연!

1. 스마일게이트, GDC 2025에서 ‘게임 접근성’ 강연 진행

202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콘퍼런스(GDC) 2025’ 에서 스마일게이트가 ‘게임 접근성’ 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게임 접근성이란,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게임을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을 의미한다.

이번 강연은 GDC Advocacy 트랙의 하이라이트 강연 으로 채택되었으며,
스마일게이트 D&I(Diversity & Inclusion)실의 이경진 실장과 접근성 스페셜리스트 김세진 주임 이 발표를 맡아 큰 주목을 받았다.

🎮 게임 접근성이 중요한 이유는?

  • 더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함
  • 게임 산업의 포용성과 다양성을 확대
  •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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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 게이트 공식홈페이지
GDC 2025, 스마일게이트 ‘게임 접근성’ 강연!

2. 스마일게이트의 ‘게임 접근성’ 개선 노력

스마일게이트는 단순한 이론이 아닌, 실제 게임 개발 과정에서 접근성을 강화하는 다양한 실천 전략 을 공유했다.

✅ 1) 접근성 전담 조직 운영

현재 스마일게이트는 접근성 테스터, 접근성 스페셜리스트 등 7인 규모의 전담 팀 을 운영 중이다.
이 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 국내 게임 접근성 현황 조사 및 연구
  • 게임 접근성 표준화 프레임워크 구축
  • 개발자 교육 및 접근성 강화 전략 수립

✅ 2) ‘챔피언’ 제도로 개발팀과 협업 강화

접근성 개선을 위해 개발 조직과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챔피언’ 제도 를 시행하고 있다.

  • 접근성 전문가가 각 개발팀에 배정되어 피드백 제공
  •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접근성을 고려해 설계
  • 지속적인 교육 및 워크숍 진행

✅ 3) 접근성 보조기기 전시 및 리뷰 공유회 개최

  • 다양한 게임 보조기기 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 운영
  • 접근성 테스트 및 피드백 공유회 를 통해 개선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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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용적 플레이어 경험 프레임워크’ 공개!

이번 GDC 2025에서 스마일게이트는 ‘포용적 플레이어 경험 프레임워크(Inclusive Player Experience Framework)’ 를 공개했다.
이는 개발자가 게임 내 접근성을 쉽게 식별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실무 도구다.

🔎 ‘포용적 플레이어 경험 프레임워크’란?

  • 접근성 요소를 게임 디자인에 반영하는 가이드 제공
  •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원
  •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10가지 아이디어 카드’ 를 함께 공개하여 구체적인 해결책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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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글로벌 게임 업계에서 주목한 GDC 2025 강연

이번 강연은 글로벌 게임 업계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GDC 툴라이 맥날리 자문위원회 위원은

“스마일게이트의 게임 접근성 실천 사례는 글로벌 게임 커뮤니티에 매우 가치 있는 사례”
라고 평가하며,
“올해 GDC 주제인 ‘게임을 통한 세계의 연결(Connecting the World Through Games)’을 잘 보여줬다”
라고 강조했다.

특히,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이 접근성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기회 가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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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게임 접근성, 왜 중요한가?

🎯 게임 접근성 개선 시 기대 효과

더 많은 유저층 확보 (장애를 가진 게이머도 편하게 플레이)
글로벌 시장 확장 가능성 증가
게임 산업의 포용성과 다양성 확대

💡 게임 접근성에 대한 인식 변화
“게임은 특정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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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마일게이트의 접근성 개선 노력은 계속된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GDC 2025 강연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게임 접근성을 위한 연구와 개발을 지속할 것 을 발표했다.

이경진 실장은

“게임의 힘을 믿는다. 모두가 게임을 경험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라고 말하며, 더 포용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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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25, 스마일게이트 ‘게임 접근성’ 강연!

📌 요약

✅ 스마일게이트, GDC 2025에서 ‘게임 접근성’을 주제로 강연 진행
✅ 접근성 전담 팀 운영, ‘챔피언’ 제도 도입, 보조기기 전시회 개최
✅ ‘포용적 플레이어 경험 프레임워크’ 및 ‘10가지 아이디어 카드’ 공개
✅ 게임 접근성 강화를 통해 더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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